컨텐츠 바로가기

언론보도

보기
제목 닥스메디, 유산균의 충치 억제 효과 입증
작성자 닥스메디오랄바이옴 등록일 2023.6.07 조회수 214730

닥스메디, 유산균의 충치 억제 효과 입증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구강관리 전문기업인 닥스메디오랄바이옴(이하 닥스메디)이 구강유산균을 통한 구강 건강 관리 실현에 한 걸음 더 나아갔다.


한국인의 구강에서 분리한 유산균인 리모시락토바실러스 퍼멘텀(L. fermentum)이 주된 충치유발균인 뮤탄스(S. mutans)의 생장을 매우 효과적으로 억제함을 증명한 것이다.


이번 연구 결과는 지난 5월 17일 국제 학술지 사이어티픽 리포트 최신호에 게재됐다.


뮤탄스 균은 치아 표면에 플라크(치태)를 형성하고 산성 물질을 배출해 치아 표면을 상하게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새롭게 분리된 유산균주는 실제 치아 검체 표면에서 뮤탄스에 의한 플라크 생성을 90% 이상 감소시켰다.

 

또 새롭게 분리된 12개의 각기 다른 퍼멘텀 균주들 중에서 9개의 균주는 과산화수소를 생성해 뮤탄스의 생장을 억제하였고, 나머지 3개 균주는 과산화수소를 생성하지 않았으며 뮤탄스의 생장도 억제하지 못했다.

 
이번 연구를 주도한 황지영 닥스메디 연구원은 “이 결과는 새로운 퍼멘텀 유산균주가 뮤탄스에 의한 충치 유발을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이와 더불어 유산균이 오히려 충치를 유발할 수 있다는 일각의 우려를 해소시킬 수 있는 중요한 결과이기도 하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연구 성과의 핵심은 질병관리청의 주도로 한국구강바이오뱅크네트워크(KOBN) 구축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사과나무의료재단의 사과나무구강유래물은행과 협업을 통해 진행했다는 점과, 세계 최초로 실제 치아를 이용해 기능성을 입증했다는 점에 있다.

 

이정후 닥스메디 책임연구원은 “우리는 자체 구강유해균 분석사업을 통해 영유아뿐만 아니라 구강건조증이 있는 노인분들의 구강에서도 충치유발균인 뮤탄스가 많이 검출되는 것을 확인했다. 또 칫솔질에 익숙하지 않은 영유아의 경우 충치 예방을 위해 불소도포 방법을 주로 이용하고 있지만, 불소도포에 거부감을 가지는 경우가 많고 일회성 처치라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영유아뿐만 아니라 노인분들께도 이번 연구로 새롭게 분리된 유산균주가 구강 건강 관리에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를 표했다..

 

최상관 기자 skchoi@dailydental.co.kr

출처 : https://www.dailydental.co.kr/news/article.html?no=125241